'很近' 중국말로 '정말 가깝다'는 뜻 입니다. 현지인의 말만 듣고 중국 여행에서 걷기를 결심했다면, 끝 없는 길을 걸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한국과 달리 넒은 국토면적 탓에 중국 사람들에게 '가깝다'는 말은 수 km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.
이러한 지리적 특성에 기인한 문화적 차이는 비즈니스에서도 여실히 보여집니다.
중국에선 판매점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때 성(省)에 대한 언급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더 이상의 자세한 내용은 묻지 않는 것이 중국의 비즈니스 관행입니다. 넓은 땅덩이 탓에 성명(省名) 이외에 자세한 주소는 비즈니스 상 중요하게 여기지 않기 때문입니다.
'세세한 것은 따지지 않는 중국 비즈니스의 관행'이 한국 투자자에게 불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. 또한, 경쟁사에 정보유출 우려 탓에 더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아, 한국 투자자들이 가지는 의구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최근, 차이나킹은 활발한 IR활동을 통해 한국 투자자들과 많은 만남을 가졌습니다. 특히, 영업에 대한 한국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았던 것 같아, 차이나킹의 중국 현지 판매 대리상 선별과정 및 현황을 알려드립니다.
차이나킹과 거래관계가 있는 대리상은 한국의 유통전문업체와 같은 개념입니다. 차이나킹은 ▲대리상의 자금력 ▲거래 내역 및 판매실적 등 재무데이터 ▲각 지방 도 소매상과의 거래관계 및 지역정부의 평판 등을 고려해 대리상과 수주 공급계약을 추진합니다.
또한, 대리상이 연간 계약목표 금액의 60%, 혹은 3년 연속 계약금액의 90%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대리상 자격을 유지할 수 없는 조건을 걸고 있으며, 재고 부담도 대리상에 100% 전가하고 있습니다.
방대한 지역을 관리하는 대리상의 경우 적게는 수십 개 많게는 수백 개의 영업점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전수조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. 따라서 차이나킹은 주요 영업점을 중심으로 샘플 조사를 실시해 대리상을 선별하고 있습니다.
각 지역별 대리상들은 경쟁관계에 있고, 사업 자체의 낮은 진입장벽 탓에 대리상들은 서로의 정보가 공개되는 것을 꺼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. 수주 공급계약 시 이러한 점들 계약조건으로 내세우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데 어려움이 있습니다.
차이나킹은 지난 12일 7개의 신규 대리상과 약 320억 규모의 수주 공급계약을 공시했습니다. 올해 3월 분기 보고서상 30개 대리상이 기록되어 있지만, 이 중 사업중단, 계약관계 종료 등의 이유로 11개사가 차이나킹과 거래 관계에 있지 않습니다. 현재 기준으로 28개의 대리상이 차이나킹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.
<차이나킹 건강식품 및 차 총판 현황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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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식품총판 |
공급지역 |
안휘국립의약유한공사 |
안휘 |
북경국문란순의약유한공사 |
북경 |
청두덕인당의약유한공사 |
청두 |
복주시진건강기능품유한공사 |
복주 |
복주시구루구낙토토삼용점 |
복주 |
감숙천서당약업유한공사 |
감숙 |
광동홍신의약유한공사 |
광동 |
광서흥업금상자의약유한책임공사 |
광서 |
국약홀딩스녕덕유한공사 |
복건 |
항주대단원상무유한공사 |
항주 |
흑룡강룡전의약유한공사 |
흑룡강 |
호북화립정원의약유한공사 |
호북 |
호남흠화의약유한책임공사 |
호남 |
강소진생원의약영소유한책임공사 |
강소 |
강서신원통의약유한공사 |
강서 |
교작남십자의약체인점유한공사 |
하남 |
남경화동의약유한책임공사 |
남경 |
천주시풍택구하생당삼용점 |
천주 |
산동특리얼영억책략유한공사의약분업 |
산동 |
산서인체약업유한공사 |
산서 |
산시윤방약업유한공사 |
섬서 |
산시의약공고집단파앙의약유한공사 |
산서 |
선전시호양의약유한공사 (선전중남의약) |
심천 |
심양의약집단공사태화당공사 |
심양 |
사천천심당의약유한공사 |
사천 |
차 총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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북경시진품도차엽유한공사 |
북경 |
복주시구루구천농일품차엽점 |
복주 |
복주시진안구밍샹차업점 |
복주 |
현재, 팽배해져 있는 '차이나디스카운트' 해소를 위해 차이나킹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. 또한, 중국과 한국의 비즈니스 환경 차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를 최소화 할 계획입니다.
이를 위해 차이나킹은 국내 유수 증권사 연구원, 매니저 등을 대상으로 중국 현지 기업 탐방,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Fam Tour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.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한국 투자자들이 가질 수 있는 의문과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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